저희 둘은 예물 생략하고 그 돈으로 신혼여행이랑 가전에 보태기로 합의했어요. 근데 시어머니가 남들 다 하는 예물을 왜 안 하냐며, 우리 집 무시하는 거냐고 서운해하세요. 실용적으로 하려던 건데 왜 무시가 되는 건지 모르겠어요. 예물 꼭 해야 하나요? 다들 어떻게 정하셨어요?